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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빈 어택이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빈 어택(BIN attack)이란 카드사의 고유번호를
알아내고, 해킹 프로그램을 통해 무작위로
카드번호를 생성해 진짜 카드번호를 골라내는
해킹 방식을 말합니다. 빈(BIN·Bank Identification
Number)은 은행 또는 카드사의 고유번호입니다.




















이는 카드 일련번호 16자리 중 앞 6자리를 일컫습니다.
해커들은 특정 카드의 빈이 같은 점을 이용해 나머지
10자리 숫자를 무작위로 조합해 카드번호를 만듭니다.
빈 어택은 특정 카드의 BIN이 같다는 점을 악용해
신용카드 번호와 카드 유효기간을 해킹합니다.





















빈 어택은 카드사의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으로
거르기 어렵고, 해커들이 이렇게 알아낸 카드번호를
다크웹에 팔아넘기기 때문에 마약 거래 등 또 다른
범죄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2017년 씨티은행의 체크카드 번호가 빈 어택 당한적 있습니다.




















이후에도 해커들이 크고 작은 규모의 빈 어택을
시도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019년 6월에는
KB국민카드의 특정 카드 일련번호 2000개가
빈 어택을 당해 유출됐으며 KB카드는 피해 카드의
사용을 정지시키고 새 카드번호를 발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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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이스털린의 역설이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이스털린의 역설(Easterlin paradox)이란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된 상태에서 소득이
일정 수준을 넘으면, 소득이 더 증가해도 행복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이론으로, 미국 경제사학자
리처드 이스털린이 1974년 제시한 개념입니다.





















'행복경제학'의 창시자로 불리는 이스털린은 1946년부터
빈곤국과 부유한 국가, 그리고 사회주의와 자본주의 국가 등
30개 국가의 행복도를 연구하며소득과 행복의 관계를
설명했습니다. 그는 소득이 어느 일정 시점에서 지나면
행복도가 그와 비례하지 않는다는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이스털린은 당시 논문을 통해 비누아투,
방글라데시와 같은 가난한 국가에서 오히려
국민의 행복지수가 높게 나타나고, 미국이나
프랑스 같은 선진국에서는 오히려 행복지수가
낮다는 연구결과를 주장의 근거로 제시했습니다.




















하지만 2008년 미국 펜실베이니아대 와튼스쿨의
베시 스티븐슨 교수팀은 이스털린의 설문보다
더 광범위한 실증조사를 통해 이스털린의 주장이
잘못됐다고 반박했습니다. 그들은‘돈이 있어야
행복할 가능성이 더 크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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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밀레니얼 소셜리즘이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밀레니얼 소셜리즘(millennial socialism)이란
주요 지지층이 밀레니얼 세대인 사회주의를
뜻하는 말입니다. 여기서 밀레니얼 세대는
1980년대 초~2000년대 초에 출생해
정보기술(IT)에 능통하고 대학진학률이 높습니다.





















이들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사회에 진출해
고용 감소, 일자리 질 저하 등을 겪은 세대입니다.
밀레니얼 소셜리즘의 발단은 2011년 9월 미국
월스트리트에서 발생한 월가점령시위(OWS·
Occupy Wall Street)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밀레니얼 소셜리즘은 현 사회의 불평등이
통제 불가능 수준이며, 경제가 기득권에
이익이 되도록 조작되고 있고, 대중은 정부가
소득 및 권력을 재분배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는데요.


















이들은 소득 재분배와 공공서비스 확대를 주장하며
사회 및 경제 지배층인 규제당국과 관료, 기업들이
대중들의 이익을 위해 일하지 않기 때문에 경제가
민주화되어야 하고, 기후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전문가들은 이 원인을 양극화로 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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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드럭 리포지셔닝이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드럭 리포지셔닝(Drug Repositioning)이란
기존에 나와 있는 약물이 다른 질환에 쓰일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약물 재창출’이라고 합니다.
이는 이미 출시된 약의 새로운 기전을 찾아 새로운
증상에 대해 쓰일 수 있도록 개발을 진행하는 전략입니다.
 


















예컨대 아스피린의 경우 본래 해열진통제로
출시됐는데, 우수한 진통효과에도 피가 잘 굳지 않는
부작용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제조사는 오히려
이 부작용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아스피린을
심혈관질환 치료제로 리포지셔닝을 했습니다.




















즉 아스피린은 혈액응고를 방해하기 때문에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는데, 이에 아스피린은 현재
심혈관질환 치료제 시장에서의 비중이 매우 큽니다.
또한 고혈압 치료제에서 탈모치료제로 방향을 튼
미녹시딜 성분 등 드럭 리포지셔닝 사례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경험으로 이뤄지던 드럭 리포지셔닝이
AI와 결합해 효율성을 높인 것도 드럭 리포지셔닝이
활성화된 요인입니다. 신약개발에 드는 시간과 비용은
급격히 느는 데 비해 성공 가능성은 지속적으로 줄어들면서
약의 가치를 조금이라도 높이려는 노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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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포괄임금제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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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괄임금제란  근로계약 체결 시 법정기준
노동시간을 초과한 연장, 야간근로 등이
예정되어 있는 경우 계산 편의를 위해 노사합의를
바탕으로 연장, 야간, 휴일수당을 미리 정해 매월
급여와 함께 지급하는 임금 산정 방식을 말합니다.




















즉, 실제 근로시간을 따지지 않고 매월 일정액의
시간외근로수당을 지급하거나 기본임금에 제수당
(기본임금 이외에 지급되는 모든 종류의 수당)을
포함해 지급하는 임금산정방식으로, 이 포괄임금제는
대법원 판례에 의해 인정되기 시작했습니다.



























본래 임금산정 방식의 원칙은 사용자가 근로자의
기본임금을 정하고 이에 시간외근로수당을 합산하여
지급하는 것인데요. 그러나 포괄임금제는 근로형태나
업무의 성질에 따라서 근로시간이 불규칙하거나
노동자가 재량으로 근로시간을 정할 수 있는 경우
시간외근로수당을 명확하게 확정짓기 어렵기 때문에 인정됩니다.




















또한 계산의 편의 또는 직원의 근무 의욕 고취를
목적으로 지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근로자의
승낙 하에 기본임금에 제수당이 포함되어 지급된다는
내용이 명시된 근로계약서로 체결되어야 합니다.
포괄임금제에 따라 지급 받은 수당액이 실제로
시간외근로를 한 수당액보다 적은 경우에는 무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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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하우스 디바이드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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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우스 디바이드(House Divide)란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면서 주택의 유무, 집값의 차이가
계층 격차로까지 이어지는 현상을 가리키는
신조어입니다. 이는 1990년대 중반 미국에서 제기된
`디지털 디바이드(Digital Divide)에서 유래했습니다.






















디지털 디바이드는 인종, 소득수준, 교육 등에 따라
컴퓨터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이 나뉘면서, 정보 접근성에서
계층간의 격차가 커지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로 1990년대 중반 처음 쓰여졌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주택시장에서 주택의 유무,
지역별 집값 격차가 심각한 사회적 갈등으로
번져나갈 조짐이 보인다는 것인데요. 최근까지
사회적으로 큰 논란을 일으켰던 화제가 `임금 격차`였다면
이젠 `자산 격차`에 따른 갈등이 고착화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신규 택지를 둘러싼 문제도 사는 곳에 따라 입장이
극명하게 갈립니다. 한 전문가는 주택시장에 이런
극단적인 용어가 등장한 것은 그만큼 시장의 양극화가
심하고, 이것이 곧 계층화로 고착될 수 있다는
우려가 반영된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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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다차로 하이패스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다차로 하이패스란 두 개 이상의 하이패스
차로를 연결(차로 간 구분시설을 제거)하여
보다 넓은 차로 폭을 확보(3.6m 이상)함으로써,
운전자가 사고위험 없이 빠른 속도로 고속도로
톨게이트를 통과할 수 있도록 한 차로를 말합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하이패스는 차로 폭이 협소한
(3.5m 미만) 경우가 많아 제한속도가 30km/h로
설정되어 있으며, 운전자가 불안감을 느끼는 등의
불편이 있었습니다. 반면 다차로 하이패스는
차로 폭이 본선과 동일한 수준이므로 설치됐는데요.


















때문에 주행속도 그대로 영업소를 통과해도 안전상
문제가 없으며, 운전자도 압박감을 느끼지 않고
편안하게 운전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2021년까지 총 60곳의 주요 고속도로 영업소에
'다차로 하이패스'를 확대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국토부는 우선 2020년 교통량이 많은 동서울과
시흥 등 본선형 영업소 13곳에 우선적으로
다차로 하이패스를 구축하고, 2021년에 구조변경이
필요한 본선형 영업소 4곳과 교통량이 많은
나들목형 영업소 28곳에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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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코로나 블루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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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블루(corona blue)란 '코로나19'와
'우울감(blue)'이 합쳐진 신조어로, 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확산됨에 따라 일상에 큰 변화가 닥치면서
생긴 우울감이나 무기력증을 뜻합니다.



















이는 코로나의 감염 위험에 대한 우려는 물론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일상생활 제약이
커지면서 나타난 현상입니다. 코로나19와 같은
급작스러운 재난 상황에서는 불안과 두려움 등
정신적 충격을 겪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컨대 외부 활동을 자제하고 실내에 머무르면서
생기는 답답함, 자신도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다는
불안감, 활동 제약이 계속되면서 느끼는 무기력증,
감염병 관련 정보와 뉴스에 대한 과도한 집착,
주변 사람들에 대한 경계심 증가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의료계에서는 이와 같은 코로나 블루를 예방 및
극복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수면과 기상시간 등
일상생활 리듬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또 손 씻기나 코와 입에 손대지 않기 등
감염 위험을 낮추기 위한 적극적이 노력도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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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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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관계자 자본주의란 주주에 대한 배려보다는
기업에 소속된 모든 이해관계자(Stakeholder)를
고려하는 자본주의를 말합니다. 주가 부양을 통한
주주 가치 극대화를 경영의 최고 덕목으로 삼는
주주자본주의에 대한 반발에서 시작했습니다다.






















이는 종업원, 고객, 거래 기업, 지역사회, 사회 전체 등
기업에 소속된 모든 종사자와 공존공영하는 것을
경영목표로 합니다. 또한 실적이나 능력에 따른
차등대우보다는 전 사원이 이익을 고루 나눠갖는
종신고용제와 연공서열에 따른 고정임금제가 채택됩니다.






















근로자의 복지재원을 주로 재정에서 지원하는
미국과는 달리 정부의 재정지원외에 기업도
상당 부분을 부담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해관계자자본주의는 기업의 공익적책임을 중시하고
이해관계자 모두가 관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재벌이 지분을 통해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그동안 이해관계집단이 너무 좁은
범위로 한정되어 왔고 이해관계자들 사이의
균형관계가 유지되지 못해왔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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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지역화폐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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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화폐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내에서만
통용되는 대안화폐를 말합니다. 즉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각 지방자치단체가 발행하는 일종의
대안 화폐로, 지방자치단체 주관으로 시·군별로 발행하고
운영 대행사를 선정해서 해당 지역에서만 발급됩니다.






















지역화폐는 해당 지자체 관내 가맹점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이외의 지역에는 사용이 불가능하며
각 지역별로 자영업자에게 다른 혜택을 줍니다.
공통적으로는 카드 단말기가 설치된 음식점, 소상공인
(자영업자) 업체, 전통시장, 편의점 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백화점, 쇼핑센터,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SSM),
유흥업소, 사행성업소, 연매출액 10억 초과 사업체,
주유소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지역화폐는
자본이 지역 내에서만 회전되기 때문에 지역 내부의
경기를 활성화시킬 수 있으며 또 지역 화폐 자체가
하나의 관광 상품으로 만들어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지역 화폐 자체가 하나의 '관광상품'이 될 수 있습니다.
지역화폐의 종류는 모바일형(QR코드), 선불카드형,
체크카드형, 지류형 등 총 4가지로 분류되며,
여러 지자체에서 발행되고 있는 지역화폐는
지역마다 특성이 다르고 발행 규모도 제각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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