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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임베디드 시스템이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임베디드 시스템(embedded system)이란 어떤 특정한 

제품이나 솔루션에서 주어진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추가로 탑재되는 솔루션이나 시스템으로, 기계 또는 

전자 장치에 두뇌 역할을 하는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장착해 

설계함으로써 효과적인 제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기기를 동작하는 소프트웨어를 컴퓨터처럼 

디스크에서 읽어 들이는 것이 아니라 칩에 담아 

기기에 내장시킨 형태의 장치입니다. 자동차, 휴대폰, 

가전제품, 공장 자동화 장비 등 각종 전자기기들 

대부분이 임베디드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휴대폰에 TV 기능을 탑재한 DMB 기능을 

임베디드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즉, 본 시스템에 '끼워 넣는(embed)' 시스템을 뜻합니다.

특히 디지털 홈 시대를 맞아 가전제품에 쓰일 임베디드 기술이 

주목받고 있는데 현재에도 세탁기, 냉장고 등에 쓰이고 있습니다. 










임베디드 시스템은 공장자동화나 가정 자동화와 같이 

자동화 분야에서는 필수적인 요소로 부각되고 있으며, 

군사·의료·교통 환경 등 인간생활의 전 분야와 

연계되어 있어서 향후 관련 시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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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시스템 반도체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시스템 반도체(system semiconductor)란 

정보를 저장하는 메모리 반도체와 달리 

디지털화된 전기적 데이터의 연산 및 

제어·변환·가공 등의 처리 기능을 수행하는 

전자 소자를 일컫는 말로 비공식적인 용어입니다.










즉 메모리·프로세서·소프트웨어 등 개별 반도체를 

하나로 통합해 전자기기 시스템을 제어·운용하는 

반도체를 말하는데요. 시스템 반도체는 정보를 

저장하고 읽어내는 메모리 반도체와 구별된다는 

점에서 비메모리 반도체라고도 불립니다. 









해외에서는 시스템 반도체를 논리적인 연산을 수행하는 

반도체칩이란 뜻에서 로직칩(Logic Chip)이라고 부릅니다.

시스템 반도체는 메모리 반도체와 LED칩을 제외한 

모든 반도체로 여러 기능을 하나의 칩에 통합하여 

경제성 및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양한 전자제어 기술 등을 하나로 집약한 시스템으로 

개발이 어려운 반면, 업체의 요구 또는 상황에 맞게 

기능이나 제업 방법을 구성할 수 장점이 있습니다. 

시스템 반도체는 IT 분야는 물론 자동차·에너지·의료·환경 등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이 진행 중이며, 지속적 성장이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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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네트워크 효과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네트워크 효과(network effect)란 어떤 재화의
수요자가 늘어나면 그 재화의 객관적 가치,
즉 재화 이용자들이 느끼는 가치도 더불어
변하게 되는 효과를 의미합니다. 미국 경제학자
하비 라이벤스타인이 소개한 개념인데요.










즉, 일단 어떤 상품에 대한 수요가 형성되면 이것이
다른 사람들의 상품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는 현상입니다.
사람들이 네트워크를 형성해 다른 사람의 수요에 영향을
준다는 뜻에서 붙여진 경제현상으로, ‘네트워크 외부 효과’
또는 ‘수요 측 규모의 경제’라고도 부릅니다.










사용자들이 몰리면 몰릴수록 사용자가 계속 늘어나는 것으로,
네트워크효과는 제품이나 서비스 자체 품질보다는 얼마나
많은 사람이 사용하고 있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이는 누군가의
특정상품에 대한 수요가 주위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되면
그 상품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한편 생산자는 네트워크효과로 인해 생산규모가
커질수록 비용이 줄어드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수록 규모의 경제에 의해
생산비는 낮아지는 반면, 네트워크효과에 의해
사용자 수는 더 많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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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대체효과와 소득효과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대체효과란 제품 간 상대가격 변화로 인해
상대적으로 비싸진 제품은 구매량이 감소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해진 제품은 구매량이
증가하는 효과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대체효과는 실질소득 불변을 전제로 합니다.










소득효과는 특정 제품의 절대가격 인하 또는
인상으로 인한 실질소득 증감에 의해 제품 구매량이
변화하는 효과를 의미하며, 제품 간 상대가격 불변을
전제로 합니다. 대부분의 가격변화 및 노동·복지 정책의
변화는 소득 및 대체 효과를 유발하는데요.










경제학에서는 제품 가격 변동으로 인한 제품 구매량의
변화를 크게 상대가격 변화에 의한 부분과 실질소득
변화에 의한 부분으로 나누어 분석합니다.
이때 전자를 대체효과(substitution effect),
후자를 소득효과(income effect)라고 하는 것입니다.










예컨대, X재 가격 하락으로 인한 X재 구매량 증가는
대체효과와 소득효과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봅니다.
상대가격과 재화 구매량 간에 존재하는 대체효과는 예외없이
늘 부(-)의 관계입니다. 반면 소득효과는 재화의 성격에 따라
다른데, 실질소득이 증가하면 재화 구매량도 증가하는
정(+)의 소득효과가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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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소비자신뢰지수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소비자신뢰지수(CCI : Consumer Confidence Index)란
미국의 민간 조사그룹인 콘퍼런스보드(Conference Board)가
매월 마지막 화요일 오전 10시에 발표하는 지수로,
미국의 경제상태를 나타내는 경기선행지수의 하나입니다.










이는 미국이 통화정책을 결정할 때 통화 당국자들이
가장 관심을 두는 경제지표들 가운데 하나로,
현재 지역경제 상황과 고용 상태, 6개월 후의 지역경제,
고용 및 가계 수입에 대한 전망 등을 조사해 발표합니다.
즉 경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지수화한 것인데요.










소비자에게 현재와 미래의 재정상태, 소비자가 보는
경제 전반의 물가, 구매조건 등에 대해 다양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소비자의 경기에 대한 인식이 경기동향 파악 및
예측에 크게 도움이 된다는 전제하에 작성되며
경기예측력 향상을 위해 이용되고 있습니다.










보통 지수가 100을 넘으면 소비자들이 경기를
낙관한다는 뜻입니다. 미국에서는 국내총생산에서
소비자 지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3분의2에 달하고 있어
소비자 신뢰지수가 향후 경기와 소비지출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척도가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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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가안비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가안비란 비용을 좀 더 지불하더라도 건강과
안전을 더욱 고려하는 소비를 이르는 말로,
코로나19 상황에서 급속히 확산되었습니다.
이는 기존의 주요 소비 트렌드였던 가성비와
가심비에 이어 등장한 개념입니다.










가성비는 가격 대비 성능을 중시하는 소비이며,
가심비는 가성비는 물론이고 심리적인 만족감까지
중시하는 소비 형태를 일컫는 말입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개인위생을 넘어 안전에 대한
경걱심이 사회전반으로 퍼지며 소비 행태도 변한 것입니다.










2020년 전 세계로 확산된 코로나19 여파로 위생과
공중보건은 물론 안전에 대한 경각심이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면서 우리의 일상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마스크, 손소독제 등 위생관리 및
안전용품 관련 소비가 전반적으로 늘어났습니다.










이같은 흐름은 살균램프, 초음파세척기, 세정제,
미끄럼 방지매트, 안전벨트 커터 등 안전 관련 제품의
판매 급증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방역에 꼼꼼한
안심식당, 전 객실 하루 n번 이상 방역하는 호텔 등
아예 '가안비' 충족을 마케팅 핫키워드로 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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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레이블링 게임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레이블링 게임이란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가 

코로나19 시대에 부상한 ‘2021년 신축년 10대 트렌드’ 중 

하나로 꼽은 것으로, 자기 정체성을 특정 유형으로 

딱지(레이블) 붙인 뒤 해당 유형이 갖는 라이프스타일을 

동조·추종하는 경향을 일컫는 말입니다. 












레이블링 게임은 2020년 초부터 전 세계로 확산된 

코로나19로 사회적 접촉이 줄어들면서 실존적 불안이 

늘어난 현대인들이 자기 정체성을 찾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분석됩니다. 즉, 자신의 유형을 정한 뒤 

그 유형에 맞는 삶을 실행해 나가는 것인데요.









그러면서 불확실한 자기정체성을 해소하려는 

게임화된 노력이라는 것입니다. 실제로 온라인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자기진단 테스트들을 볼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자기 성향을 유형화하는 'MBTI 테스트'도 

레이블링 게임의 예로 들 수 있습니다.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테스트는 제2차 

세계대전 무렵 분석심리학의 대가인 칼 융의 심리 유형론을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16가지 성격 유형으로 구분한 

프로그램입니다. 이 테스트는 코로나19 이후 SNS를 

중심으로 약식 MBTI들이 대거 등장하며 화제가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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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RFID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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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란 극소형 칩에 

상품정보를 저장하고 안테나를 달아 무선으로 

데이터를 송신하는 장치로, IC칩과 무선을 통해 

식품ㆍ동물ㆍ사물 등 다양한 개체의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인식 기술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즉 무선인식이라고도 하며, 반도체 칩이 내장된 

태그(Tag), 라벨(Label), 카드(Card) 등의 저장된 

데이터를 무선주파수를 이용하여 비접촉으로 

읽어내는 인식시스템입니다. '스마트 태그' 혹은 

'전자태그', '전자 라벨', '무선식별' 등으로도 불립니다. 









이를 기업의 제품에 활용할 경우 생산에서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의 정보를 초소형 칩(IC칩)에 내장시켜 

이를 무선주파수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RFID는 지금까지 

유통분야에서 일반적으로 물품관리를 위해 사용된 

바코드를 대체할 차세대 인식기술로 꼽히고 있습니다. 









활용범위도 무궁무진해서 도난과 복제 방지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도서관에서는 도서 출납에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RFID는 대중교통 

요금징수 시스템은 물론, 그 활용 범위가 넓어져 유통분야뿐아니라, 

동물 추적장치, 자동차 안전장치, 개인 출입 및 접근 허가장치, 

전자요금 징수 장치, 생산관리 등 여러 분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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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핵티비즘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핵티비즘(Hacktivism)이란 정치·사회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해킹하거나 목표물인 서버 컴퓨터를 

무력화하는 기술을 만드는 운동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는 ‘해킹(Hacking)’과 정치행동주의를 뜻하는 

‘액티비즘(Activism)’의 합성어입니다.










핵티비즘은 단순히 컴퓨터 보안장치를 풀고 침입하는 

해커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기존 해킹이나 크랙킹과 달리 

정치·사회적 저항 성격이 강해 ‘사회적 해킹’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핵티비스트들은 정치·사회적 목적 달성을 위해 특정 웹사이트를 

침범해 해당 사이트에 정치 슬로건을 내걸고 있습니다. 









이런 활동에 참여하는 이들은 핵티비스트라고 일컫는데,

이들은 자기만족 차원에서 네트워크나 허술한 

컴퓨터 보안장치를 뚫던 기존의 해커와는 달리 

인터넷 여론 형성의 도구 또는 국가나 단체에 

대항하는 압력수단으로 해킹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또한 파괴만을 목적으로 하는 크래커들의 소행과는 달리 

인터넷을 정치적 저항 수단으로 이용하며 비폭력적이어서 

인간에게 해를 끼치는 사이버테러리스트의 행위와 다릅니다. 

이들은 목표물인 서버컴퓨터를 무력화하고 웹사이트에 

과부하를 걸어 접속을 지연시키는 서비스거부공격을 시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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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메타버스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메타버스(Metaverse)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유니버스)’와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Meta(메타)’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합니다. 

이는 기존의 가상현실(Virtual Reality)라는 

용어보다 진보된 개념으로 쓰이고 있는데요.











웹과 인터넷 등의 가상세계가 현실세계에 흡수된 

형태이며, 메타버스에는 가상세계 이용자가 만들어내는 

UGC(User Generated Content)가 상품으로서, 

가상통화를 매개로 유통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가상세계 서비스를 통칭하기도 하는데요.

최근 세컨드라이프, 트위니티 등 SNS서비스가 

메타버스 사례입니다. 미래에는 인터넷이 3차원 

네트워크로 진화하고 있는 만큼 ‘메타버스’는 

향후 IT산업의 핵심 키워드가 될 전망입니다. 









요즘은 완전히 몰입되는 3차원 가상공간에서 

현실 업무 뒤에 놓인 비전을 기술하는 데 널리 쓰입니다. 

가상공간의 서로 다른 등장인물들은 사회적이든 경제적이든 

소프트웨어의 대리자들(아바타로서)과 인간적 교류를 하고 

현실세계의 은유를 사용하지만 물리적으로 제한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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