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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크런치 모드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크런치 모드(Crunch Mode)란 업무 마감
시한을 앞두고 수면, 위생, 기타 개인 생활을
희생하면서까지 연장 근무하는 행태를 뜻합니다.
주로 게임 등 소프트웨어 개발 업계에서
관행적으로 이뤄져 온 근무인데요.















크런치 타임(Crunch Time)이라고도 불립니다.
몇몇 게임 개발자들의 과로사와 죽음 이후
국내 개발 업계의 근로 환경이 이슈가 되었으며,
연장 근무와 고강도 노동을 당연시하는 관행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개념으로서 대중적으로 알려졌습니다.















개발 업무 특성상 특정 시기에 노동의 집중이
필요하기는 하지만, 게임 개발 경쟁이 심화되면서
개발 기간을 줄이고자 하는 회사의 지시로 과용된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2020년 게임업계에
크런치 모드가 부활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고용노동부가 주 52시간을 초과하는 연장근로를
허용해 주는 조항으로 업계 노동자들이 가장 우려하던
내용을 추가했기 때문인데요. 바로 '통상적이지 않은
업무량의 대폭 증가'와 '시설 및 설비 장애 고장 등에
대한 긴급 대처'가 그것인데, 이는 크런치 모드
시행 조건과 정확히 맞아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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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프로아나족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프로아나족(pro+anorexia-)이란 찬성을 의미하는
‘프로(pro)’와 거식증을 뜻하는 ‘애너렉시아(anorexia)’의
합성어로 지나칠 정도로 마른 몸매를
추구하는 사람들을 뜻하는 말입니다.
이들은 비정상적으로 마른 몸매를 선망합니다.
















때문에 무작정 굶기, 먹고 토하는 것을 반복하기,
변비약이나 이뇨제 등의 약을 습관적으로 먹기 등
극단적인 다이어트 양상을 보입니다. 이에 전문가들은
프로아나족들의 행동을 일명 거식증이라 불리는
'신경성 식욕부진증'의 전형적인 증세라고 판단합니다.
















거식증은 신체적·정신적 기능 손상을 유발하는
섭식장애의 한 종류로, 장기간 심각할 정도로
음식을 거부하는 정신질환입니다. 특히 거식증은
보고된 사망률이 15%에 이를 정도로 위험한 질환이므로,
이에 대한 신속한 치료가 이뤄져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프로아나족들은 자신의 행동이 정당하다고
믿기 때문에 이에 대한 심각성을 전혀 느끼지 못하며,
스스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부모나 친구 등 주변인들의 관심이 매우 중요하며,
프로아나족들의 행동을 탓하기보다는 이들의 고민에
공감하면서 접근해야 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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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플렉스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플렉스(flex)란 요즘 1020 세대에게 ‘지르다’,
‘돈을 쓰며 과시하다’라는 뜻으로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본래 플렉스는 우리말로 '몸을 풀다', '근육에 힘을 주다' 등
준비 운동의 의미가 강했지만 1990년대 힙합 문화가
대중화되면서 의미가 변질되었습니다.
















처음, 1990년 미국 힙합문화에서 ‘부나 귀중품을
과시하다’란 의미로 사용됐는데요. 한 흑인 래퍼가
플렉스라는 말을 가사에 썼고 이후 일상어로 확산됐습니다.
이때 큰 돈을 번 흑인 래퍼들이 돈을 과시하듯이
쓰는 것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 단어는 2019년 들어 한국 래퍼들이 사용하며
유행하기 시작한 뒤 음악시장을 넘어 소비시장까지
흔들고 있습니다. 플렉스를 목표로 돈을 모은
1020세대들이 명품 구매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소위 돈 자랑으로 보이는 이러한 소비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아르바이트하거나 용돈을 모아 명품을 사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플렉스하는 게
젊은이 사이에서 트렌드가 됐습니다. 최근 유통업계에
큰 소비층으로 등장한 밀레니얼 세대들은 소득 수준은 낮지만
명품을 거침없이 구입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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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슬로컬리제이션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슬로컬리제이션(slowcalization)이란 ‘느리게(Slow)’와
‘지역화(Localization)’가 결합된 신조어로,
느림과 여유를 추구하는 삶을 의미합니다.
이는 단순히 시골에서 사는 삶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도시에 살더라도 시골에서 느낄 수 있는
느린 삶을 산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즉 바쁜 도시의 현실을 벗어나 여유 있는 삶을
지향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말하는 것입니다.
치열하고 바쁘게 살아가는 것만을 강조하는 시대가 지나고,
일상의 작은 행복을 뜻하는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문화가 확산되면서 소비문화의 하나로 부상했습니다.















타 지역에서 장기간 머무르는 한 달 살기, 학업을 잠시
중단하고 자신의 적성을 찾는 갭이어(gap-year) 등이
개인의 행복과 여유를 찾는 슬로컬리제이션의
대표적인 사례인데요. 특히 갭이어 기간 동안 다양한 활동을
직접 체험하며 앞으로의 진로를 설정할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농장(farm)과 캠핑(camping)을 결합한 단어인
팜핑도 슬로컬리제이션의 하나입니다. 경치 좋은 곳을
찾아 떠나던 캠핑족들이 점차 가까운 근교의 농장으로
향하는 트렌드가 나타나며 생긴 신조어로, 농촌체험을 하러 온
도시민들에게 민박 대신 캠핑장을 제공하는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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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톰 소여 효과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톰 소여 효과란 마크 트웨인(Mark Twain)의 소설
《톰 소여의 모험》에서 비롯된 것으로,
일을 놀이처럼 재미있게 할 때 동기부여는
물론 큰 성과로 이어진다는 효과입니다.
이는 심리학적 용어 중 하나 입니다.














《톰 소여의 모험》에서 말썽꾸러기 주인공 톰은
친구와 싸운 벌로 폴리 이모에게 긴 울타리에
페인트칠을 하게 되는 벌을 받게 됩니다.
이에 친구 벤은 톰을 놀리게 되는데, 톰은 페인트칠이
굉장히 재미있다면서 벤을 속이는 연기를 합니다.














톰의 연기에 속은 벤은 페인트칠을 너무나
하고 싶어하기에 이릅니다. 이에 벤은 톰에게
사과를 주면서 페인트칠을 하겠다고 하고,
결국 톰은 페인트 칠을 하지 않고, 벤과
다른 친구들이 즐겁게 페인트칠을 하게 됩니다.












즉 자발적인 동기가 있으면 힘든 일도
즐겁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해주는데요.
이처럼 돈을 받기 위해 억지로 하는 노동보다는
자신이 즐거움을 느끼는 일을 하는 것에
더 큰 성취감과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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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공모펀드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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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펀드(Public Offering Fund)란 50인 이상의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를 대상으로 자금을 모으고
그 자금을 운영하는 펀드를 말합니다.
'간접투자자산운용업법'에 의하며,
주로 개인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자금을 모집합니다.


















반면 사모펀드는 49인 이하의 투자자를 대상으로
자금을 모으고 운용하는 펀드로, 주로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자금을 모으는 방식을 말합니다.
공모펀드는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판매하기 때문에
운용에 제한이 없는 사모펀드와 달리 투자자 모집이나
펀드 운용에 대한 규제가 비교적 엄격합니다.



















즉, 투자자 보호를 위하여 분산투자 등
자산운용규제, 투자설명서 설명·교부의무,
외부감사 등의 엄격한 규제가 적용되는 것입니다.
공모펀드의 경우 펀드 공모에 나서기 전
펀드 약관을 금융감독 당국에 보고해야 합니다.






















또한 펀드 운용 시 동일종목에 신탁재산의
10% 이상을 투자할 수 없고 동일회사 발행주식의
20% 이상을 매입할 수 없도록 규정을 두고 있습니다.
또 펀드를 운용한 뒤에는 정기적으로
성과보고서(펀드운용보고서)도 공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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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스팁 소비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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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팁(STEEP) 소비란 경제적으로 개인의 효용 확대에
목표를 두는 소비 현상으로, 공유형(Sharing) 소비,
웰빙형(Toward the health) 소비, 실속형(Cost-Effective) 소비,
경험형(Experience) 소비, 현재형(Present) 소비의
머리글자를 더해 만든 신조어입니다.












스팁소비는 가격 대비 성능을 의미하는 '가성비',
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을 추구하는 소비 방법 '가심비'를
추구하는 소비 형태입니다. 돈을 현명하게 쓰려는
사람들의 마음이 반영된 셈입니다.
이는 경기 불황일 때 특히 더 두드러집니다.














공유형 소비는 소유를 위한 전통적인 상품 소비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의 재화를 잠시 빌리는 형태이며
숙박 및 자동차 분야에서 뚜렷한 성장세를 보입니다.
웰빙형 소비는 유기농 제품을 선호하고 내 몸을
가꾸는 건강 관리에 중심을 둔 소비방법입니다.













실속형 소비는 같은 가격일지라도 꼼꼼히 비교해
나에게 꼭 필요한 좋은 제품을 소비합니다.
경험형 소비는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소비를 말하며,
문화시설과 쇼핑몰이 함께 있는 복합형 쇼핑몰이 이에 속합니다.
현재 소비는 미래보다는 현재의 삶의 질을 높이는 소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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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마인드 바이러스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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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드 바이러스(mind virus)란 질병을 옮기는
바이러스처럼 한 사람 또는 일부 집단의
주장이나 생각이 다른 사람의 사고방식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TV 광고, 종교 등 여러 경로를 통하는데요.










거의 무의식적으로 사람들의 일상에 침투해
생각과 행동을 지배합니다. 영국의 생물학자
리처드 도킨스가 제기한 ‘밈(meme)’이라는
새로운 용어가 마인드 바이러스의 출발점입니다.
주로 모방에 의해 전파되는 문화 요소가 밈이라고 했는데요.














밈은 인간의 의식과 문화 속에서 복제되는 문화유전자입니다.
노래, 사상, 선전문구, 패션 등이 밈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설명합니다. 제품의 장점 또는 기업 이미지를
은연중에 유포시키는 상업광고나 대중을 선동하는
정치인들도 마인드 바이러스를 활용하는 사례입니다.













인간의 문화에는 있고 동물의 문화에는 없는
요소들은 모두 밈 진화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사회에서 가장 쉽게 퍼지는 생각들은 모두
한국인의 원초적인 심리버튼을 누른 밈인 셈입니다.
이러한 밈과 마인드 바이러스를 연구하는
새로운 학문분야를 ‘메메틱스(memetics)'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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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포트홀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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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홀(pothole)이란 아스팔트 도로 표면 일부가
부서지거나 내려앉아 생긴 국부적인 구멍으로,
즉 도로가 파손돼 냄비(pot)처럼 구멍이 파인 곳을
일컫는 말입니다. 포트홀은 차량이 지나는 도로에
주로 생기기 때문에 사고를 유발할 위험성이 높습니다.













오랜 세월 반복되는 충격에 의해 아스팔트 포장 사이에
미세한 균열들이 생기게 되고, 이로 인해 일부가
떨어져 나가거나 움푹 파이게 되는 것입니다.
또는 도로 시공 시 혼합물 품질이나 배수구조의 불량,
눈을 녹이기 위해 뿌리는 염화칼슘ㆍ소금 등이
포트홀이 생기는 주요 원인으로 거론됩니다.













아스팔트 안으로 스며든 물기는 기온에 따라
얼고 녹기를 반복하면서 도로에 균열을 생성하고,
그 위로 차량이 다니면서 아스팔트가 부서지고
떨어져 나가면서 결국 커다란 구멍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우기나 눈이 많이 오는 겨울철에 자주 발생하는데요.












신도시 건설현장, 쓰레기 매립지 전용 도로,
대형 트레일러가 자주 지나다니는 공단지역에도
많이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포트홀 발견 시
급제동 및 급조향은 자제하고, 비오는 날 포트홀을
발견한다면 평소보다 20%정도 감속 운전을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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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리니언시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리니언시(Leniency)란 담합을 자진 신고한 기업에
과징금을 감면해주는 제도로, ‘자진 신고자 감면
제도’라고도 합니다. 담합을 저지른 기업이 담합 사실을
시인하고 공정위 조사에 협조하면 과징금을 깎아줍니다.
가장 먼저 자진 신고한 기업은 과징금을 100퍼센트 면제합니다.













둘째로 신고한 기업은 절반을 깎아주는데요.
이는 상호간의 불신을 자극하여 담합을 방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담합행위를 감시하는
공정거래위원회는 담합 사건의 특성상 리니언시가 없으면
전모를 밝히기가 쉽지 않고 리니언시를 통해
담합의 재발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리니언시 제도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적지 않습니다. 담합을 자진 신고하면 과징금을 깎아주는
리니언시 제도의 허점을 악용하는 기업이 많기 때문인데요.
담합행위를 적발한 사례가 늘고있지만 시장을 선도하는
주요 기업들이 이득만 챙기고 처벌은 피한 경우도 많습니다.












이 때문에 리니언시가 시장 지배적 사업자들에게
면죄부만 주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과징금을 많이 내야 하는 기업일수록
공정위에 자수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실제 대기업들이 담합을 주도하며 중소업체를 끌어들이고
공정위에 자수해 제재를 피하는 일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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