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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산타랠리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금융, 경제상식입니다 :)

 

 

 

산타랠리란 크리스마스 연휴를 전후로 연말과 신년 초
주가가 강세를 보이는 현상을 뜻합니다. 미국에서는 통상
크리스마스 전후 기업들의 보너스가 지급됩니다.
연말 가족이나 친지에게 선물하기 위해 지갑을 여는 횟수가
늘어나면서 관련 기업의 매출도 증가합니다.
이 때 경기 선순환이 본격화되면서 주가도 상승세를
띠게 되는 것입니다.




 



 

 

 

즉 크리스마스를 전후하여 소비가 증가하고, 기업의 매출이
증가하며 이에 따라 기업의 전망이 밝아지고 투자자들의
심리도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증시가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는 현상이 지속되는데,
매년 특정 시기마다 증시가 강세 또는 약세를 보이는 현상인
캘린더효과(Calendar Effect)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상징인 산타클로스의 이름을 빌려
산타랠리로 부르며, 그 기간은 일반적으로는 연말 장
종료 5일 전부터 신년 초 2일까지 입니다.
월의 강세로까지 이어져 1월효과로 불리기도 한다.
산타랠리는 비단 미국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 증시에도
비슷하게 적용되지만 국내외 상황에 따라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 해를 마치면서 새해 증시가 더 좋아질
것이라는 낙관적 기대가 산태랠리를 부르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한편 앞서 언급한 캘린더 효과란 해마다 어떤 시기에 증시가
좋거나 나빠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1월 효과,
서머랠리(summer rally) 등을 들 수 있습니다.
‘1월효과’는 새해를 맞아 증시에 대한 긍정적인 분석이
잇달아 나오면서 1월 주가 상승률이 다른 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현상을 뜻합니다. ‘서머랠리’는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펀드매니저들이 미리 대형주를
사 놓고 휴가를 떠나 매년 6월에서 7월, 늦게는 8월초까지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여름철 증시를 일컫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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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프레카리아트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시사상식입니다 :)

 

 

 

프레카리아트란 이탈리아어 ''불안정하다(Precario)''와
노동자를 뜻하는 영어 ''프롤레타리아트(Proletariat)''의
합성어로 안정적인 고용 전망을 갖지 못한 사람들을
뜻하는 말입니다. 보통 불안정한 노동 상황에 놓인
파견·용역 등 비정규직, 실업자, 노숙인 등을 총칭할 때 사용됩니다.




 




 

 

즉 불안정한 프롤레타리아트(무산계급)라는 뜻으로,
신자유주의 경제체제에서 등장한 신노동자 계층을 말합니다.
이탈리아에서 2003년 최초로 사용하기 시작해, 2005년
프랑스 최고고용계약법 관련 시위에서 쓰인 바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우리나라의 ''88만 원 세대'',
일본의 ''잃어버린 세대'', 유럽의 ''700유로 세대'' 등
불안정 계층은 점차 젊은층으로 확산되고 있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프레카리아트라는 용어는 2004년 유로메이데이 행사에서
처음 등장했으며, 이탈리아 밀라노를 시작으로
여러 지역의 노동운동으로 퍼져나갔습니다.
이들은 여가도, 직업 안정성도 없이 저숙련·저임금 노동을 전전합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기계화와 자동화가 이뤄지는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설계자들을 제외한 대부분의 인간은
기계에 일자리를 뺏기게 됩니다. 이들은 기계 주변부에 머무르며
일회적이고 불안정한, 아직 기계화되지 않은 노동만을 임시적으로
담당하게 됩니다. 숙련기술이 많이 필요한 일일수록 기술 개선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아 탈숙련화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직업적 자부심과 전문성, 직업 안정성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노동자의 수는 감소하고, 상당수가 프레카리아트로 전락합니다.
프레카리아트는 원래 떠돌아다니는 도시 유목민,
온전한 시민이 아닌 거류민(이주노동자), 장애인 등이지만
점점 그 수가 늘어 지금은 돌봄과 돈벌이라는 이중노동에
시달리는 여성, 시시때때로 부서나 근무지를 옮기면서
직무불안에 시달리는 회사원, 구조조정으로 잘린 샐러리맨,
퇴직 노인, 부채 덫에 내몰린 청년들까지 포함합니다.
최근에는 인간의 노동이 인공지능으로 대체된 미래사회에서
‘단순 노동에 종사하며 힘겹게 살아가는 계층’을 뜻하는
의미로 확대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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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협동이냐 경쟁이냐, 죄수의 딜레마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시사상식입니다 :)

 

 

 

죄수의 딜레마란 협동을 하면 모두에게 이익이 됨에도
불구하고 배반을 선택하게 되는 상황을 말합니다.
즉 두 사람의 협력적인 선택이 둘 모두에게 최선의
선택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이익만을 고려한
선택으로 인해 자신뿐만 아니라 상대방에게도
나쁜 결과를 야기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죄수의 딜레마는 비-제로섬 게임의 일종으로 서로를
배반할 경우, 상대방의 선택을 바꾸지 않는 한 자신의
선택을 바꾸지 않는 내쉬 균형에 이르게 됩니다.
죄수의 딜레마는 게임 이론에 국한되지 않고
사회적 딜레마에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으며,
딜레마 상황에서 서로의 신뢰만이 상호 간에 최악의 결과를
야기하는 내쉬 균형에서 벗어날 수 있는 해결책입니다.

 

 

 

 

 

 

 

 

 


일례로 두 공범자 A, B가 함께 범죄 사실을 숨기면
둘 다 형량이 낮아질 수 있는데도, 상대방의 범죄 사실을
수사관에게 알려주면 자신의 형량이 감경된다는 말에 혹해서
상대방의 범죄를 폭로함으로써 결국 둘 다 무거운 형량을
받게 되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두 죄수 모두 자신의 이익만을
고려한 선택을 했다가 공멸하는 결과를 맞이하는 것입니다.

 

 

 

 

 

 

 

 

 

죄수의 딜레마는 1950년에 미국 랜드 연구소의 두 과학자
메릴 플러드와 멜빈 드레셔가 시행한 게임이론 연구에서
시작되었으며, 후에 랜드의 고문 앨버트 터커는
이 게임에 ‘죄수의 딜레마’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죄수의 딜레마를 연구하기 위한 실험에서 돈이나 점수를 걸고
게임을 진행하면 피험자들은 대부분 협동보다 경쟁을 택하는데요,
이는 단기적 상황으로 보면 더 이익이 됩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보면 협동은 협동을 낳고
경쟁은 경쟁을 유발하기 때문에 경쟁은 결국 손해만 입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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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바넘 효과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시사상식입니다 :)

 

 

 

바넘 효과란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을
뜻합니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 버트럼 포러가
성격 진단 실험을 통해 바넘 효과를 처음으로 증명한
까닭에 ‘포러 효과’라고도 합니다.




 




 

 

피니어스 테일러 바넘은 미국 출신으로 19세기 서커스의
선구자이자 마케팅 천재였습니다. 그는 몇몇 순회 서커스단과
함께 쇼를 연출하며 미국 전역을 돌아다녔습니다.
그는 종(種)의 다양성이라는 흥행 요소를 선보였는데,
박제된 새와 미라, 복화술사, 난쟁이, 거인은 물론 뱀, 개, 원숭이 등도
쇼에 이용했습니다. 바넘은 관객에게 구경거리를 제공해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수십 년이 지나 1949년에 포러가 대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한
실험에서 바넘 현상이 발견되었고, ‘바넘 효과’라는 용어는
미국의 심리학자 밀이 1956년에 처음으로 명명했습니다.
포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성격 검사를 실시했는데,
모두에게 동일한 성격 검사 결과지를 나누어 주고
각자 얼마나 자신의 성격과 일치하는지 평가하게 했습니다.
학생들은 포러 교수의 성격 진단이 얼마나 맞는지
0점(대체로 정확하지 않음)부터 5점(아주 정확함)까지 평가했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검사 결과가 자신의 성격을 아주 잘
묘사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그런데 학생들은 포러가 모든 학생에게 똑같은 진단 내용을
준 것을 몰랐습니다. “당신은 자기 비판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당신은 다른 사람을 믿기 전에 그들이 했던
말과 행동에 대해 곰곰이 생각합니다”,
“당신의 목표 가운데 몇 가지는 비현실적입니다”와 같은 잡다하고
뻔한 말을 모든 학생에게 준 것이었죠.
그런데도 학생들은 그 진단이 자기에게 해당한다며
평균 4점이 넘는 점수를 주었습니다.

이처럼 바넘 효과는 성격에 대한 보편적인 묘사들이
자신과 정확하게 일치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이러한 묘사들은 한 사람에게만 들어맞는 것 같지만,
사실은 성격이 전혀 다른 사람들 모두에게 적용될 수 있는
모호하고 일반적인 묘사일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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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이중침체 현상, 더블딥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시사상식입니다 :)

 

 

 

두 번이라는 뜻의 ''double''과
급강하하다라는 뜻의 ''dip''의 합성어입니다.
불황에 빠져있던 경기가 일시적으로 회복되었다가
다시 침체되는 경제현상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경제성장률의 진행 모습이 알파벳 W자를 닮았다고 하여
''W자형 경기 침체''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경기침체기 후반에 실업의 누적으로
소득이 감소하면서 소비가 생산을
뒷받침하지 못하게 됨으로써
다시 불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우리말로 「이중 침체」,
「이중 하락」 등으로 번역됩니다.
미국 경제가 몇 차례의 더블딥을 겪은 이후,
2001년 미국 모건스탠리 증권의 스테판 로치가
미국 경제를 진단하며 이 표현을 사용하며
다시 주목받았습니다.

 

 

 

 

 

 

 

 

 


경기 침체 시 위축된 경기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는 금리를 낮추는 등 완화정책을 펼치게 됩니다.
이 경우 유동성 증가로 경기는 활성화되지만
물가는 오르고 거품이 생기는 부작용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경기회복의 조짐이 보이면
출구전략으로서 국가의 재정지출을 축소하고
세수를 늘리는 등의 통화긴축정책을 쓰게 되는데
이때 총수요와 소비가 줄면서
다시 침체로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더블딥을 우려하여 긴축정책을 쓰지 않으면
스테그플레이션(경기침체+물가상승)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미국은 몇 차례의 더블딥을 겪었는데,
첫 번째는 대공황 시기를 포함하는 경기 침체로
1929∼41년까지 진행됐으며,
두 번째 경기 침체보다 다소 그 정도가 약해
''레이지(lazy) 더블딥''이라고도 부릅니다.
두 번째 더블딥은 1979∼82년까지
2차 오일쇼크 기간에 나타났으며
대공황 때와 달리 침체 폭과 기간이 크기 때문에
''에너제틱(energetic) 더블딥''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다시 2001년과 2002년에 걸쳐 더블딥을 경험하였습니다.
최근에는 2007년 서브프라임모기지론에서
촉발된 금융위기와 그에 이은 경기불황이
2009년 들어 회복세를 보이자
더블딥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
역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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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말뫼의 눈물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시사상식입니다 :)

 

 

 

현대중공업 육상건조시설 한복판에
자리 잡은 골리앗 크레인의 별칭으로
''코쿰스 크레인(Kockums Crane)''이라고도 한다.
높이 128m, 폭 164m, 인양능력 1천500t급(현대로
이전 후 개조공사를 거쳐 인양능력1천600t으로 향상)
자체중량 7560t으로 당시로는 세계최대의 크레인이었다.




 



 

 

 

스웨덴 말뫼의 세계적 조선업체 코쿰스(Kockums)가
문을 닫으며 내놓았고 그걸 2002년 현대중공업이
막대한 해체비용을 부담하는 조건으로
단돈 1달러에 사들였다.
현대중공업은 이 크레인을 해체, 선적, 설치, 개조,
시운전 하는데 총 220억원을 투입했다.

 

 

 

 

 

 

 

 

 


2002년 9월 25일 말뫼 주민들은
크레인의 마지막 부분이 해체되어
운송선에 실려 바다 멀리 사라지는 모습을 바라보며
한없이 아쉬워했고 스웨덴 국영방송은
그 장면을 장송곡과 함께 내보내면서
‘말뫼의 눈물’이라고 했다고 한다.

 

 

 

 

 

 

 

 

 

 

이 크레인은 현대중공업의
울산 육상건조시설에 설치됐으며
2003년 하반기 부터 실가동에 들어가
현대중공업이 세계최초로 육상건조 공법을
성공시키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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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그루밍 성범죄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시사상식입니다 :)

 

 

 

성범죄자가 피해자를 성적으로 학대하거나
착취하기 전 대상의 호감(취미나 관심사 등 파악)을 얻고
신뢰를 쌓은 뒤 이러한 토대 위에서
자행하는 성범죄를 가리킵니다.
보통 아동이나 청소년 등
미성년자들을 대상으로 이뤄집니다.




 



 

 

 

가해자들은 피해자에게 계획적으로 접근해
공통의 관심사를 나누거나
원하는 것을 들어주면서 신뢰를 쌓은 뒤,
서로 비밀을 만들며 피해자가
자신에게 의존하도록 만듭니다.
그리고 점차 피해자가 성적 가해 행동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길들이고,
피해자가 이를 벗어나려고 하면
회유하거나 협박하면서 폭로를 막기도 합니다.

 

 

 

 

 

 

 

 

 


그루밍 성범죄는 피해자들이 보통
자신이 학대당하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다는 점,
표면적으로 피해자가 성관계에
동의한 것처럼 보여 수사나
처벌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그 문제가 심각합니다.

 

 

 

 

 

 

 

 

 

 

한편, ''그루밍(grooming)''은
마부(groom)가 말을 빗질하고 목욕시켜
말끔하게 꾸민다는 데서 유래한 것으로
원래 동물의 털 손질, 몸단장,
차림새라는 뜻을 가진 단어인데,
최근에는 외모에 관심이 많아
자신을 가꾸는 데 투자를 아끼지 않는
남성들을 일컬어 ''그루밍족''이라고 부르는
신조어가 생겨났습니다.
남성인데도 치장이나 옷차림에 금전적 투자를
아끼지 않는 사람 또는 그런 무리를 말합니다.
그루밍은 여성의 ''뷰티(beauty)''에 해당하는
남성의 미용 용어로 피부, 두발, 치아 관리는 물론
성형수술까지 포함하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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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코피 터뜨리기 작전, 코피작전



 

 

안녕하세요 해커스시사상식입니다 :)

 

 

 

코피작전이란 미국이 북한의 핵·미사일 시설에 대해
가하는 제한적 타격을 말합니다. 일명 ‘코피 터뜨리기 작전’으로,
줄여서 ‘코피 작전’이라 칭합니다. 아이들 싸움에서 주먹을
날려 코피를 터뜨리는 것처럼 먼저 공격하여 상대의 기선을
제압하는 전략입니다. 코피작전은 최근 미국 내에서
대북 정책을 논의하면서 등장한 용어로 ‘코피타격’,
 ‘코피공격’, ‘코피전략’이라고도 불립니다.




 




 

이는 미국이 북한을 제한적으로 타격하는 예방타격의
개념으로,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가 대북 군사옵션으로
검토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주목받았습니다. 
미국이 북한의 핵·미사일 시설에 대해 제한적 타격을
가함으로써 경고 메시지를 보내겠다는 구상이죠.
즉, 북한의 상징적 시설 한두 곳을 정밀 폭격한다는 것으로,
북한 핵·미사일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북한에 미국의
군사행동 의지·능력을 확인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미 대북 군사 옵션에는 크게 ''선제타격''과 ''예방타격''이 있습니다.
선제타격은 전쟁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공격하는 것을 말합니다.
반면 예방타격은 고강도 도발이 임박하지 않았더라도 적의 공격을
사전에 없애기 위해 먼저 공격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코피작전은 이 ‘예방타격’의 일환으로 이 작전은 월스트리트저널이
2017년 1월 9일(현지시간) 백악관 내부에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전하면서 알려졌습니다.

 

 

 

 

 

 

 

 

 

 

즉 코피작전의 본질은 미국이 전쟁 준비를 완료하면 북한을
선제공격할 것이란 분위기를 반영한 것이며 미국은 완벽하게
준비를 끝낸 뒤 북한에 대화를 종용하고, 그래도 북한이
대화에 나서지 않으면 일부 시설을 정밀 타격하고
거기에 북한이 맞대응하면 완전히 쓸어버리겠다는 계산인 셈입니다.
이러한 공격이 북한 정권의 핵 보유 집착을 강화시킬 수 있다는
관측도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북한이 핵을
보유하려 했던 것이라는 반응이 나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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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시사상식입니다 :)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이란 밝은 모습을 유지해야
한다는 강박에 슬픔과 분노 같은 감정을 제대로
발산하지 못해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를 말합니다.
실제 감정을 억제한 채 늘 웃는 얼굴로 고객에게
서비스하는 감정노동자들이나 경쟁에 내몰리는
직장인들에게서 흔히 보이는 스트레스 증상입니다.
이는 ‘스마일 페이스 증후군’이라고도 불립니다.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은 일본 쇼인여대의
나쓰메 마코토 교수가 처음 사용한 심리학적 의학 용어로써
마코토 교수에 의하면 서비스직에 종사하는 여성들의 경우
언제나 미소를 짓고 있는 것이 자신의 고용상태를 지속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들은 자신의 마음 상태와
상관없이 언제나 미소를 지어야만 합니다.

 

 

 

 

 

 

 

 

 


스마일 마스크라는 가짜 표정의 가면을 쓰고 속으로는
슬픔과 분노를 감추고 있다는 점에서 ‘가면 우울증’ 과 유사하지만
가면 우울증은 다양한 신체 및 정신적 증상으로 인해
우울증 증상이 가려지는 측면을 강조하는 것으로,
표면적으로 명랑하게 보이는 부분이 반드시 전제되지는 않습니다.
이에 비해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은 식욕감퇴, 성욕저하,
불면증, 무력감, 잦은 회의감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을 방치하면 자신의 감정을 계속
억누른 나머지 본인이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도 모르는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감정에 대해 무감각해지는 증상,
자기 환멸과 같은 우울감 등에서 벗어나기 위해
꾸준히 가면을 벗으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외적인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자신의 상태를 객관화하고,
진짜 자신의 감정과 자기 자신을 존중해야 합니다.
아울러 국가와 기업은 감정노동자들의 스트레스를
적극적으로 관리할 의무가 있으므로 이들이 경험하는 고통을
미리 예방하는 교육을 하고 복지시설을 마련하는 등의
노력을 해야 합니다. 또한 사회 전체에서 감정노동자들을
대하는 인식도 개선되어야 할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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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액면분할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경제, 금융상식입니다 :)

 

 

 

액면분할이란 납입 자본금의 유입 없이 기존 주식의
액면가를 일정 비율로 나눠 발행주식의 총 수를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액면가액 5000원짜리
1주를 둘로 나누면 주가는 2500원이 되고 주식 수는
2주가 됩니다. 액면분할을 하면 주식수가 증가하고
주당 가격이 낮아진다. 단 자본금은 변화가 없기 때문에
기업의 본질 가치에는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이론적으로는 액면분할에 의하여 어떠한 캐피털 게인(자본이득)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주식의 액면분할은 일반적으로
어떤 주식의 시장 가격이 과도하게 높게 형성되어 주식 거래가
부진하거나 신주 발행이 어려운 경우 등에 이루어집니다.
이런 경우에 액면분할을 함으로써 주당 가격을 낮추어
주식 거래를 촉진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자연히 자본 이득이
발생하는 심리적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액면분할을 통해 1주당 가격을 낮추면 개인투자자들이
참여하기 쉬워 거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식 이외에 채권의 경우에도 증권시장에서의
유동성을 확보하고 신주 발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액면분할을 합니다. 채권인 경우는 보통 권면분할의 방법을
이용합니다. 주주 및 사채권자는 회사에 대하여 액면분할을
청구할 수 있으나, 예비권면이 있는 경우 이외에는
시간이 걸리고 실비를 징수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액면분할 효과로는 해당기업의 주가가 지나치게 높아
둔화된 유동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투자자 입장에서는
소액으로 우량주식을 매입할 수 있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기업주 입장에서는 주식의 분산효과가 나타나 적대적
M&A에 대항할 수 있는 등 경영권 방어에 일조할 수 있습니다.
액면분할은 기업가치에 변동이 없이 주식수가 늘어난다는
측면에서는 무상증자와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액면가 대비 기업가치를 보면 무상증자의 경우
발행주식수를 늘린 만큼 기업가치가 감소하는데
액면분할의 경우는 실시 전과 차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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